du Cinéma』라는 프랑스 영화잡지에 「프랑스 영화에서의 어떤 경향 A Certain Tendency in the French Cinema」이라는 자신의 논문을 통해 이전까지의 프랑스 영화를 비판했다. 트뤼포의 논문은 지금까지 프랑스 영화들이 시나리오나 대본을 중요하게 여기는 즉, 문학작품의 연장선이 중심이 되는 경향을 지적
영화하는 사람에 의해 쓰여진 경우에만 각색의 가치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에퀴발랑스 Equivalence Scene: 문자 텍스트의 영화적으로 합당한 대체물
영화화 할 수 없는 장면은 없다(브레송 <시골 사제의 일기>)
메테랑센은 시나리오와 대사에 책임을 지고 또 책임을 지고 싶어하는 감독
시나리오
(1) 누벨바그 이전 프랑스 영화의 특성
1) 무성영화의 시대
누벨바그 시기 이전부터 프랑스 영화는 무성영화의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1890년대 중반부터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영화 ‘재즈싱어’가 등장한 1927년에 이르는 시기이기도 하다. 실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