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지금까지 대부분의 학자들과 교육자들은 영재성의 판별에만 관심을 가져온 경향이 없지 않다. 이는 영재는 영재이고, 영재가 아닌 사람은 영재가 아니라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영재성은 아주 분명하고 절대적으로 판별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런 생각은 영재들은 “금” 염
Ⅰ. 서론
인간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이를 측정, 계량화 하려는 연구 노력이 1920 년대부터 활발히 추진되었다. 터어만(Lewis Terman 1925)과 그의 후계자들은 지능, 창의성과 같은 심리 요인들을 개념화 하고 이들을 측정 가능한 수준에 까지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다. 그러나 이들 심리요인들은 독립적인 단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미래의 지배자는 자원도 자본도 무기도 아닌 두뇌’ 라고 한 바 있다. 그의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세계 각국에서 그리고 우리 한국에서도 그러한 지적 재원인 영재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되었다. 어느 시대나 어느 국가에서나 영재는 존재해왔고 그 관심은 시대나 문화에
영재에 관한 연구로 Terman(1925)의 “천재 유전적 연구”에서는 지능 지수 140이상 되는 사람을 영재로 보았다. 이는 검사 집단의 2~3%에 해당되나 단일 요인으로서 지능은 상당히 제한된 능력만을 측정함으로써 보다 넓은 의미의 지적 능력들을 측정해야 된다는 주장이 Guilford(1954)에 의해서 대두되었다.
영재교육의 목표는 영재교육의 궁극적 목표, 창의적 문제해결력 배양에 있으며 영재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것은 주어진 이론에서 독창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감을 의미한다.
그러나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단순한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