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뢰에 대한 사회적․학문적 관심의 증대는 오히려 신뢰의 개념적 모호성과 산만성을 부각시켜 온 것이 사실이며, 또한 이러한 개념적 혼란이 신뢰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가로막는 장해 요인으로 작용하였음을 부인할 수 없다. 즉, 신뢰의 개념정의 자체가 개인의 심리적 성향, 손익
신뢰는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인류학, 역사학 등 다양한 사회과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는 개념이다(Gambetta, 1988). 불확실성의 연속인 사회 생활에서 신뢰는 사람이 살아가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Luhmann, 1979). 타인이나 사회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없다면, 삶은 너
것이며, 그러한 의미에서 환경은 사실상 시스템의 일부가 된다.
자기생성(autopoiesis)
- 그리스어로 ‘autos’는 ‘자기 자신’, ‘poiein’은 ‘만들다’를 뜻함.
살아있는 시스템들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자신들을 생산하는 것이며, 자신들의 조직과 정체성이 그 시스템들의 가장 중요한 산물.
autopoiesis), 즉 자가조직 체계(self-organizing system) 에 관한 이론이나 연구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 급진적 구성주의는 극단적으로 표현되는 경우 전통적 의미의 존재론적 이상주의, 다시 말해서 가상적 현실을 포함하여 그 어떤 현실도 우리의 개인적 경험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은 없다는 주장에 매우 근
Autopoiesis)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 때문이다. 사회과학자들은 오랫동안 사회체제의 행태(behavior of social systems)를 설명하고 예측하려고 노력해 왔으나, 예측의 정확성이라는 면에 있어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이루지는 못하고 있다. 이러한 예측의 부정확성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개인,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