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론
오늘날 우리는 피할 수 없는 종교다원화 상황 가운데서 살고 있다 . 특히 우리나라는 국교를 인정하지 않고 종교의 자유를 허락하는 상황에서 특정 종교에 편중되어지지 않도록 모든 정치와 사회, 매스컴등 이 상당한 신경을 쓰고 있다. 그리고 종종 이 균형이 깨어지는 사건이 발생하면
Bavinck)를 중심으로 브루너에 이르기까지의 계시와 성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루터(Martin Luther)와 칼빈(John Cavin)의 성경이해를 정리하면서 칼빈(John Cavin)과 칼 바르트(Karl Barth)의 신학사상을 대조 분석해 본다.
Ⅱ. 본론
제 1장 계시와 성경-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를 중심으로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
헤르만 바빙크의 삼위일체론
바빙크의 생 애
헤르만 바빙크(H. Bavinck)는 130여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네덜란드 개혁신학교가 설립되던 해(1854년)에 역시 그 신학교의 전신인 개혁신학교의 교수였던 얀 바빙크 목사의 장자로 태어났다. 1880년에 “쯔빙글리의 윤리”라는 제목으로 신학박사 학위를 받은
Bavinck를 비롯한 개혁 신학자들의 강한 비판을 받았으며, 박형룡박사도 벌코프를 근거로 해서 카이퍼의 중생 전제설을 비평하고 있다.
박형룡, 「교의신학-교회론」,p.307-8
등을 주장하였고, 이 때문에 화란교회 안에서는 오랜 세월동안 이런 주제들에 대한 논쟁이 지속되었다. 유해무, "신칼빈주의 운
성령과 선교(선교학적 의미)
성서적 복음의 전달자, 성령
1) 성령론의 선교학적 의미
a.성령에 대한 선교학적 재발견
선교적 선포의 본질에 대한 우리의 성찰은, 이제 우리가 선교에 있어서 성령의 중요한 위치를 주목할 때만이 선교의 본질이 바르게 이해될 수 있다.
테오도르 옴(Theodor Ohm)에 의하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