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A. 연구의 목적
▶ Beerdistribution game을 통하여 Bullwhip Effect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며, 공급사슬 내에서 비용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간접 경험을 통하여, SCM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방안을 도출한다.
Ⅱ. 본 론
A. 게임 진행 프로그램
▶ 게임 진행시 손으로 클립을 옮기고
BeerGame 의 교훈과 적용
BeerGame을 고객의 미래 수요를 모두 안다는 가정 하에서 시뮬레이션 해본 결과 재고비용을 최소화하면서 결품도 0으로 유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고객의 미래수요를 아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충분한 과거 수요 data를 확보해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수요예측의
게임이다. 게임 참가자들은 비어게임을 통하여 주문량 결정정책, 운송 지연시간 그리고 수요 및 재고량에 관한 정보의 제공범위 등을 변경하면서 공급망관리(SCM : Supply Chain Management)이론에서 널리 알려진 이른바 황소채찍 효과(Bullwhip effect)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다.
비어게임은 맥주를 생산하여 공
‘핸드폰’ 회사를 선택하게 된 동기
비어게임의 형태와 유사한(공장과 소비자가 있고 중간상이 있는) 유통회사를 생각해 보다가, 처음엔 우유나 꽃과 같은 종류를 생각했었다. 하지만 비어게임 운영상, 재고가 남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보았을 때 시간이 지나면 판매할 수 없는 상품은 고려대상
경영정보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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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A. 연구의 목적
▶ Beerdistribution game을 통하여 Bullwhip Effect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며, 공급사슬 내에서 비용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간접 경험을 통하여, SCM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방안을 도출한다.
Ⅱ. 본 론
A. 게임 진행 프로그램
▶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