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장(終章) 사상으로서의 다이쇼신교육에 : 호응하며 약동하는 아가페
Toward the History of Thought of Taisho-Shin-Kyoiku: Responsibly Vibrant Agape
#518 <개요> : 근대 일본의 교육학설은 ‘공리주의’라는 이데올로기와 ‘진화론’이라는 ‘사상권’ 속에서 형성되었다는 가설이 제시된 바 있다. 이러한 가설을 이어가
9/이 책의 제목인 『공적 신앙과 실천신학』과 관련해서 몇 가지 사항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의 필자 대부분이 실천신학을 일차적인 방법론의 초점으로 활용하고 있는 탓에, 실천신학의 과제와 관련해서 우리가 제임스 파울러(James W. Fowler)의 신앙발달 이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거론하는 것에서
*자유주의적 교육*
중세의 교육이 종교적·봉건적 권위나 특권에 따라 어린이의 욕구나 흥미 등을 극단적으로 억압한 데 대하여, 문예부흥을 계기로 중세의 초자연적인 권위나 특권에 입각한 교육을 극복하여 어린이에 내재하는 자연성(自然性)을 신뢰하고, 그것을 조장하며 개발하는 것이 교육의 임
종교 다원주의는 인간의 종교적 행위에 있어서 윤리적 적합성을 모색하려는 시도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다. 종교 다원주의는 역사적 상대주의, 종교간의 대화와 공존의 원리, 그리고 인간의 해방과 발전에의 추구라고 하는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자신이 믿고 있는 종교의 절대적 신념 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