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egesis)다. 석의란 본래 의도한 의미를 찾기 위해서 신중하고도 조직적으로 성경을 연구하는 것을 말하며 이것은 기본적으로 역사적 개념이며 이것은 말씀을 원래 독자들이 들은대로 들어서 성경말씀의 본래 의도를 밝히려는 시도이다. 이 과제에는 종종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을 통
Biblical Preaching)라는 용어와 연관된 부적절한 정의 때문이다. 또한 강해 설교와도 정확하게 구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본문설교는 강해 설교와 주제 설교와 함께 설교의 기본 형태 중 하나로, 이러한 분류에도 불구하고 이 설교 형태는 중복될 수도 있고, 서로 혼합적인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
Biblical Theology)에서는 66권의 신학이다. 이 용어가 통할 수 없게 된 것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른 66권의 성서에서 하나의 신학을 이야기 할 수 없기 때문이다. 1000년전의 신학과 1000년 후의 신학이 같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조금 발전적으로 변형된 것이 신약신학(Newtestment T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본문을 읽고 그 본문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알아내는 데는 두 가지 길이 있다. 하나는 주석이고(Exegesis), 다른 하나는 해석(Hermeneutics)이다.
주석은 본문 그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고, 해석은 본문 그 자체가 현대의 독자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를 찾아보는 것이다. 주석의
설교자의 자질
서 론
오늘날 한국 교회에서는 세속주의, 물질만능주의, 권위주의 등의 영향으로 진정한 설교의 의의가 쇠퇴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순수한 말씀은 보이지 않고 설교자의 인간적인 모습과 사람의 목소리가 들리며, 점차적으로 설교가 간증, 경험의 발표, 적절한 예화를 들면서 하는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