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 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또 그들의 모습은 점점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 첨탑이 사라지고, 안정감과 균형미를 지닌 고대 그리스나 로
결성된 건축학도들의 그룹 – 1913 해체
· 보수주의에 반대하여 Brucke(다리)라는 단어를 선택
· 독일 현대회화의 출발점을 이룸
· 개인의 갈등과 고립, 현대인의 심리적,사회적 의식
· 미술의 공동체 – 공동전시, 공동작업
- 에른스트 루트비히 키르히너
- 에리히 헤켈
2)작품 소개
(1) 알바 공작부인 고야 <알바공작 부인>, 1795 도판3
매일경제 2004-10-03 일자 기사 인용
고야가 궁정 수석화가로 있을 무렵인 1800년대 초에 '알바'라는 이름을 가진 한 공작으로부터 자신의 부인을 그려 달라는 부탁을 받게 된다. 그런데 아름다운 공작부인을 모델로 삼아 그림을 그리던
다비드의 제자. 전통적 회화 기법을 고수하는 보수주의자.
여성누두의 대가. 복잡한 선적구조는 후에 마티스, 피카소, 드가에게 영향.→합리적,이성적,논리적 조화 구도.
작품 - 『마라의죽음(1793)』르네상스 시대처럼 고전주의로 표현
페미니스트들에 의해 계속 반복적으로 예술화
재생or부활 이라는 의미를 가짐
신 중심에서 인간중심의 사고로 전환
시대적 배경
– 도시의발달, 인쇄술의 발명, 종교개혁
휴머니즘
종교개혁 이후 시작
북유럽 르네상스
Albrecht Durer알브레히터 뒤러
르네상스 회화의 완성자
판화를 미술 표현수단으로
사용한 첫 번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