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ologie), 1933]에서도 지배적으로 나타난다. 그에 의하면 하나님은 자신의 자유 안에서 말씀으로 자신을 계시하신다. 왜냐하면 인간도 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말씀하시는 로고스 안에서 인간과 만나시기로 결정하셨다. 인간의 로고스 안으로 하나님의 로고스가 들어오는 것이
마가복음과 공관서
마가의 예수 이해: 칭호를 통한 인물 구성
I. 들어가는 말
마가는 예수의 정체성과 그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그의 복음서를 기록 하였다. 인물에 대한 마가의 중심 성은 복음서의 장르와 그것의 독특성을 보여 주는 주된 요소이기도 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물(성격, character)을
3. 에벨링 (Ebelibng)에 있어서의 "역사적 예수"개념
정경 문제에 있어서 에벨링은 영적인 경험에서 출발하고 있다.정경됨의 확정 이란 궁극적으로 성령의 내적 조명 (testimonium soiritus sancti internum)에 근거하는 신앙 고백의 표현이다.
에벨링은 경험 통일성과 성서 통일성이란 서로 분리될 수 없이 연결된
칼바르트는 스위스의 개혁교회신학자이다. 자유주의 신학에 반대, 하느님의 말씀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신정통주의 신학자라고 불린다. 칼 바르트는 유년기와 청년기를 베른에서 보냈으며, 1904년 베른 대학교, 베를린대학교, 튀빙겐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신학생 칼 바르트는
2세기 중엽은 영지주의의 시대이다. 135년 예루살렘의 2차 함락과 193년 세베르 왕조의 즉위로 구별되는 두 세대 동안에 교회는 점진적은 헬라화의 과정을 겪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나타났던 중요한 이단 가운데 하나가 영지주의 운동이다. 130년에서 180년 사이에 주로 알렉산드리아에서 활동하고 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