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ophWillibald Gluck, 1714∼17870는 1762년 빈에서 새로운 구성의 오페라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를 발표하여 오페라 개혁의 선봉에 나섰다. 이어서 많은 혁신적인 오페라를 발표하여 이러한 개혁정신은 얼마간 다른 작곡가들에게도 지속되었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퇴색하여 새로운 형태의 오페
ChristophWillibald Gluck, 1714∼17870)는 1762년 빈에서 새로운 구성의 오페라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를 발표
새로운 형태의 오페라로 정착되지는 못함.
그러나 오페라에 있어서 극과 음악이 모두 중요시되어야 한다는 글루크의 이상은 19세기에야 비로소 베버(C.M Weber), 바그너(W. R. Wagner) 등에 의해서 실현
Ⅰ. 서론
서양음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전례음악의 낭송을 모태로 하여 르네상스 시대에 탄생한 레치타티보는 바로크와 낭만시대를 지나 격동의 근대 시대를 거쳐 현대의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천과정을 겪었고 이를 나라별, 시대별 배경과 함께 정리해 봄으로써 오페라사를 보는 새
Ⅱ. 바로크시대 교회음악
1.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서양음악의 역사에서 1600년경부터 1750년까지의 150년 동안을 바로크 시대로 분류한다.
바로크라는 말은 '일그러진 진주'를 의미하는 포르투갈어 ‘바로코(barroco)에서 유래하며 처음에는 16~18 세기 중엽에 만들어진 건축물의 부
1) 고전음악의 정의
* 고전음악의 음악사적인 분류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1750 ~ 1820년경 까지의 음악에 적용된다.
당시를 풍미하던 계몽주의 철학과 자유주의 철학으로 시민권이 향상되고 이는 고대 그리스 예술에 대한 동경으로 이어져 객관성을 바탕으로 하는 형식과 균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