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린버그의 이론 변천
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Greenberg, 1909-1994)는 문학과 외국어를 전공한 뉴욕의 평론가이다. 그린버그의 미술 평론은 현대 미술에서의 모더니즘의 해석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미술사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그는 자신의 역사적인 미학적 관점을 근간으로 그에 합당한 미술 운
ClementGreenberg) 는 모더니즘을 전적으로 자율적인 미학의 관점에서 급진적인 반재현 주의적 자기반영성이라는 관점에서 정의했다. 그 에게 모더니즘이란 무엇보다도 각각의 예술분야가 외부로부터의 모든 영향들로부터 자유로워 지고자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모더니즘 회화는 문학적 영역에
ClementGreenberg, "Partisan Review "(1939), in Francis and Charles Harrison (eds.), Modern Art and Modernism: A Critical Anthology, London: Paul Chapman Publishing Ltd., 1982.
팸 미첨은 그린버그의 이 같은 얘기를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그린버그는 예술가로 삼아남으려면 상업적인 세계, 특히 사회에서 물러날 필요가 있다고 천명했으
Clements & Perner 1994), 이를 제거하면 유아들이 불확실한 정보가 포함된 과제를 쉽게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실험 2를 계획하였다. 두 실험에서 모호한 자극에 대해 반응을 지연하는 유아들의 능력을 검증해 보았는데, 실험1은 영국의 만5~6세 유아와 만7~8세 유아를 대상으로 지연전략이 없는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