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學)의 한 분야.
유학의 거두였다. 그의 아버지 익겸(益兼, 1614-1636)은 성균관 생원으로서 병자호란 때 순절했는데, 그 때 서포는 어머니 뱃속에 있었고, 그의 형 만기(萬基)는 바야흐로 다섯 살이었다. 후에 만기의 딸이 숙종(肅宗)의 비 인경왕후(仁敬王后)가 되었으니 서포는 인경왕후의 숙부다. 김병
유 교(儒敎,Confucianism)
Ⅰ 유교의 역사
■ 중국의 유교
1. 선진시대(先秦時代)
선진시대는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 이전의 시대를 말하며, 이 시대의 유교의 명칭은 보통 원시유학이나 본원유학으로 표기한다. 즉 유학의 시작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대는 중국철학의 기본 골격이 이루어지
(儒學風)과 유학을 위시한 동양철학에 대한 연구가 서구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특히 후자의 경우는 개인주의와 합리성을 중심으로 하는 서양철학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인을 중심으로 하는 유학사상이 세계화를 보완하기 위한 해결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3. 현대 신유학의 논리 발전
4)서복관
-> 인성론
- 중국철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문제가 인성론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그것의 본질규명을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했다.
- “인성론은 명, 성, 심, 정, 재 등의 명사로서 대표되는 관념, 사상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인성론은 하나의 사상
왕수인의 양명학
-제자백가와 유교윤리-
<목차>
Ⅰ.서론
1. 문제제기
2. 왕수인의 생애와 시대배경
Ⅱ.본론
1. 심즉리(心卽理)
2. 치양지(致良知)
3.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Ⅲ.결론
1. 후대에 미친 영향
2. 현대적 의미
1-1. 문제제기
왕수인의 철학을 공부하는 일은 성리학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