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결국 근대 사회의 특성은 정교분리, 종교의 다원화, 개인(성)의 확립이며, 근대 종교문화의 특성은 종교영역의 ‘자립화’, 종교영역의 ‘다원화’, 그리고 종교신앙의 ‘주관주의화’이다. 정치, 종교, 법, 도덕 등의 다양한 영역이 미분화되어 있는 사회, 개인이 공동체 속에 용해되어 있는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성찬 성례전
1. 성찬 성례전(Sacrament of the Lords Supper)
세례를 받고서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인침을 받은 사람은 누구나 성찬 성례전에 의무적이면서도 특권적인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성례전을 통해 그리스도의 공동체인 교회는 지금까지 들었던 하나님의 말씀을 눈으로 보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성찬 성례전(Sacrament of the Lords Supper)
성찬 성례전은 초대 교회부터 예배의 핵심적인 순서였고 그리스도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 하신 것이다. 성례전이라 함은 세례의식과 성만찬을 말하는 것이다. 성례전은 홀로 거행되는 경우가 없고 예배와 함께 거행되는 예식이다. 예배에서 설교와 성례
성찬 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1.성찬 성례전의 이해
1) 성례전
성례전이란 단어를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한 사람은 법률가 출신의 교부인 터툴리안이다. Sacramentum은 법률용어로 ‘거룩한 것’을 의미하나 본래는 소송 당사자들이 신전에 맡긴 공자금은 의미했고, 로마 제국에 대한 충성이나 황제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