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는 일반 소비자들의 잠재된 욕구를 반영하고 있는 최신의 트렌드를 분석하는 데에 그 출발점을 두었다.
미디어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변화를 전반적으로 살펴본 후, Town watching 활동을 통해 변화의 양상을 직접 관찰하였다. 이후에는 미디어 분석과 Town watching을 통해 하나의 거대한 흐름을 형
대한 하급적 문화라는 느낌이 들게 하고 비주류 문화는 중심 문화에 대한 비주류 문화라는 느낌이 들게 한다. 그러나 McGraw.Hill의 “Consumer Behavior”에서는 Subculture에 대한 정의를 보다 큰 테두리에 속에 있는 작은 부분이라고 되어있다. 예를 들어 인간의 문화를 이야기한다면 이것은 포유류의 Subculture라
대한태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을 기본 가정으로 하는 모델로서, 이를 통해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호(好)․불호(不好)의 평가를 나타내는 수치가 산출된다. 여기에는 보상적 태도모델(compensatory attitude model)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상품속성에 대한 주어진 대안의 지각된 약점은 다른 속성의 장점으로
대한 명확한 정의나 개념은 사람에 따라 사용목적에 따라 달리 설명하고 있다. 결국 서비스 질이라고 하는 것은 어떠한 관점이나 시각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은 5가지 방법으로 그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1. 선험적 접근방법(transcendent approach Tuchman 1980)
선험적 접근방법에 따르면, 질을 Ʈ
대한 유능성(competency), 유쾌하고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공상(fantasy), 과장이나 재담과 같은 말장난(wordplay)이다(Lynch & Hartman, 1968).
한편, 광고에서 최초로 유머의 효과를 다루었던 Stemthal과 Craig(1973)는 유머의 특성을 자극의 성격, 행동 반응, 인지 반응으로 분류하였는데, 이들은 자극의 성격과 인지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