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nant) 관계이다(Myron, Chartier)
a) 즉 하나님은 사랑의 아버지와 자녀 관계로 자신을 계시한다.
b) 구체적인 모습은 사랑하고, 돌보고, 응답하고, 훈련하고, 주고, 존중하고, 알고, 그리고 용서하신다.
(4)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가 가족 관계의 중요한 모델이다.(Ray Anderson)
2) 언약 관계에
covenant theology)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 신학은 윌리암 퍼킨스(William Perkins)와 그의 제자 윌리암 에임스(William Ames) 그리고 에임스의 제자 존 카튼(John Carton)과 같은 영국의 신학자들에 의해서 더욱 발전했고, 장로교인들과 독립교인들의 예배의식 절충은 1664년 웨스트민스터 예배 규칙서(Westminster Directory of
Covenant Life Curriculum)교육과정이 있다.
4. 기독교교육의 현대적 접근이론(1970-현재)
20세기 기독교교육 사상의 흐름은 1960년대를 기점으로 해서 역사적 컨텍스트(context)의 변화를 가져왔다. 1960-1970년대의 급변한 사회상으로 제기되는 문제들(social issues)에 신학(신정통주의)이 응답하기에 적절치 못했다.
Covenant)이라는 중심 주제로 파악하려고 했다. 그는 연대기적 방법보다 주제 중심의 ‘단면’(cross-cut)적 방법을 사용하여, ‘계약’은 구약성서 메시지의 구조적인 통일성과 변치 않는 기본적 경향을 보여주는 중심적 개념이라고 주장해서 상당한 공감대를 얻었다. 장일선 역, ‘구약성서신학사’ (서울
covenant, karat berit)라는 말이었다.
멘델홀은 히타이족들 사이에서 발전된 언약에 우리의 주의를 환기 시켰다. 히타이트족들 사이의 언약들은 宗主言約(suzeraint covenant)과 均等言約(parity covenant)들로 분류할 수 있다. 종주언약에서 열등한 당사자만이 맹세에 속박된다. 왕이 그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히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