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방송의 점유율 하락 신규 디지털 방송 시장 매체의 성장 방송채널의 증가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문화콘텐츠 제작에 대한 수요 확대 BUT, 채널 간 경쟁으로 수익성 하락 드라마에 해외 수출 방송프로그램이 집중. 특히 아시아 지역 방송과 통신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의해 개별 산업의 경계가
1. 그림형제와 그림동화[Brüder Grimm]
■ 그림형제
그림 형제는 독일의 야코프 그림(독일어: Jacob Grimm:1785∼1863)과 빌헬름 그림(독일어: Wilhelm Grimm:1786∼1859)이다. 형제는 독일 민중들을 통해 구전되던 이야기들을 수집하여 편집한 《그림동화》로 유명한데, 또한 유럽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중편 소설
▶문화컨텐츠 산업이란?
-70년대 하드웨어
-8~90년대 - IT산업
-2000년대 문화콘텐츠 산업
1)문화콘텐츠란?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란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
2)문화콘텐츠의 영역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음
문화산업이란 용어가 사용된 것은 1994년 당시 문화체육부 산하에 문화산업국이 신설되면서 부터이며(류준호 외, 2010), 현재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문화콘텐츠’란 앞서 정리하였던 ‘문화’에 ‘콘텐츠’의 개념을 더한 것으로 2002년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Korea Culture & Contents Agency)이 설립되면
1.1 문화콘텐츠의 정의
문화콘텐츠 = 문화 (culture) + 콘텐츠 (contents)
“ 창조에 바탕을 둔 소프트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말하며,
단순 데이터∙메시지∙이미지∙동영상보다는
문화적 요소가 내포된 형태의 콘텐츠”
1.2 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력
문화콘텐츠산업
“문화적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