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bernetic Art)의 넓은 의미로는 키네틱아트의 일부이지만 작품 속의 장치로 움직일 뿐만 아니라 작품이 놓인 환경으로부터의 자극, 즉 사람의 소리·손동작, 빛, 바람, 온도 변화 등에 감응해 움직이는 예술작품. 인공두뇌학으로부터 나온 용어로, 1960년대 후반부터 미국·프랑스에 등장했다. 이 장에서는
2. 사이버네틱스모형의 내용
① 적응적 · 습관적 의사결정: 사이버네틱스모형은 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분석적 모형과는 달리 일정한 주요 변수를 바람직한 상태로 계속 유지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적응에 초점을 두며 이러한 비목적적 · 무목적적 적응은 환류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② 불확
2. 사이버네틱스모형의 내용
① 적응적 · 습관적 의사결정: 사이버네틱스모형은 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분석적 모형과는 달리 일정한 주요 변수를 바람직한 상태로 계속 유지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적응에 초점을 두며 이러한 비목적적 · 무목적적 적응은 환류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② 불확
cybernetic art - 의의 및 특징 ] 일부 발췌
사이버네틱스의 상호작용, 자기제어 등의 주요 원리들이 예술에 끌어들여 활용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이버네틱 아트라는 분야가 등장했다. 대부분 60-70년대에 활발하게 제작된 사이버네틱 아트 작품들은 단독 예술 사조로서는 오랜 기간 유지되지 않았지만, 이
제1절 자유주의 패러다임의 특징
1. 자유주의 패러다임의 등장배경
현실주의에 대한 비판과 함께 등장 인간의 이성이 잘못될 경우 비합리적인 행위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위기상황에서 정책결정 집단의 성격 혹은 정책결정자의 역할 등의 요인들에 의해 비합리적 결정의 가능성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