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DRM 관련기술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개인용 컴퓨터 기술과 인터넷 기술의 발전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실리콘 밸리의 한 작은 창고에서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라는 두 젊은이에 의해서 8비트 개인용 컴퓨터가 등장했던 1970년대 초만 해도 컴퓨터란 기업이나 학교, 정부와 같
저작권법상으로는 저작물에 인정되는 권리가 복제권, 공연권, 방송권, 전시권, 배포권 등으로 인정되고 있으나, 이들 권리가 모든 종류의 저작물에 동일하게 인정되는 것은 아니므로 멀티미디어 저작물의 보호에 대하여 새로운 각도에서 규정을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현행 저작권법 제6절에 저작재산
매출을 가진 음반회사다. 한국은 어떤가. IMF 한파와 불법 사이트의 무풍지대 속에, 국가도 아닌 한 기업의 자회사보다도 못한 5분의 1수준 정도이다. 그래서 뭉쳐서 함께 가야 산다고 믿고, 음반제작자 자신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음반의 집중화된 신탁관리라는 제도의 도입을 주창했던 것이다.
불법복제를 막기 위해 디지털저작권관리(DRM)라는 기능을 적용해왔으며, 이같은 DRM정책으로 인해 SKT 휴대폰 가입자들은
멜론 외의 타업체의 음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다.
(예를 들어, 벅스나 쥬크온 등의 음원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음악을 휴대폰에서는 들을 수 없었다.)
그래서! 공
자체를 다시 보호할 만한 제도적 장치가 결여되어 있었을 뿐이었다. 그러나 이제 그 동안 꾸준히 지적되어오던 많은 기술적 문제점들이 해결되고, 디지털저작물유통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는 소위 ‘Digital Rights Management’(DRM)기술이 상용화되면서 저작물의 디지털화와 디지털유통이 활발해 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