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론 & 기독교 강요] 비교 평가
1. 들어가기
이번 과제는 성 어거스틴(St. Augustinus, 354-430)의 『기독교 교육론』 Augustinus,『DedoctrinaChristiana』(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2) 옮김; 김종흡
과 존 칼빈(John Calvin, 1509-1564)의 『기독교 강요』 John Calvin,『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고양 : 크
DeDoctrinaChristiana
에서 “신에 관한 문제를 논의할 때에는 이성을 작동시키기 보다는... 오직 성경이 이야기하고 있는 것만 따라가자..” 고 한다. 이렇게 주장할 때에 그의 인문주의적 면은 프로테스탄트적 믿음에 자리를 내주게 된다. 하지만 이때 그의 시는 “믿음”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
수도원의 저자들은 신에 대한 영성적 신비적 인식을 Theologia라 하였다.
S. Augustinua(4C-5C)도 그리스도교 신학을 Theologia라는 말로 지칭하지 않고 다만 이교도를 그리스도교로 이끌기 위해 참된 신론은 그리스도교 교리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그리스도교의 신학을 “Doctrino Christiana"이라 불렀다.
고도의 학문 연구를 위해 2세기 중엽 알렉산드리아에 세워진 최초의 그리스도교 학파.
최초의 유명한 지도자들(판타이누스, 플레멘스, 오리게네스)아래서 이 학파는 알레고리적 상서해석 방법의 중심지가 되었고, 그리스 문화와 그리스도교 신앙을 절충하는 사상을 따랐으며, 교리의 변화가 심한 시기
1. 기호학의 발생
서구학계에서조차도 기호학사는 아직도 미완성된 상태다. 여기서 주마간산격으로 나마 기호학에 대한 통시적 전망을 일람함으로써 현대 기호학 담론이 상이한 시대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와 거기서 조작되는 과학적 단절들에 따라 어떻게 산출될 수 있었는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