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우리 주변에서 ‘미디어’는 ‘공기’, ‘물’ 보다 더 많이 쓰는 단어가 되었다. 이런 것을 살펴보면 어쩌면 우린 공기를 마시고 물을 먹고 사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를 보고 듣고 느끼며 사는 것이라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이렇게 우리 주위에서 넘쳐나는 미디어란 과연 무엇일까? 미디
1. 서 론
오늘날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판재 제품의 경우에는 금형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적은 양의 제품을 만드는 경우에는 절삭이나 다른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겠으나, 같은 모양의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데는 프레스를 이용한 방법이 생산성이 매우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정보통신 강국답게 딥러닝(deep learning)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등 많은 분야에 있어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다. 제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를 맞이하여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말이 자주 오르내리고 있다. 이는 '편재한다'라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기원한 유비쿼터스라는 단어가
1. 어원
미술에는 소묘(素描)라는 용어가 있다. 사전적 의미로는 ‘밑그림’이다. 영어로는 드로잉(drawing), 프랑스어로는 데생(dessin)이다. 원래 소묘는 일본이 서구미술을 수용했던 근대기에 역관들이 잘못 번역한 용어가 그대로 굳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제강점기부터 일본을 통해 서구적 조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