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개념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이에 따라 점차 고도로 복잡한 인식론과 같은 이론들이 등장하였지만 “디자인”자체가 그 특성상 디자이너 내면의 사고체계 속에서 이루어졌고 특히 현대의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 안에서의 일방적인 기술의 발전은 건축가가 아닌 능숙한 디지털 리스트들
ISD(Instructional SystemDesign)란 무엇인가
ISD란 과학적 지식과 경험, 다양한 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해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인 교수를 만드는 과정이다.
ISD는 학습에 대한 요구 분석, 설계, 개발, 수행, 평가의 과정을 거치면서 교수의 대상, 내용, 시간, 장소, 방법 등을 결정할 수 있는 확고한 근거를 제
사고는 Just-in Time이라고 하는 적시관리와 생산의 자동화에 있다. 저스트 인 타임은 필요 이상의 제품재고, 중간재고를 만들지 않는다는 것에서 출발했으며, 자동화로 필요한 양만큼만 생산하면 저절로 설비가 정지되도록 하여 너무 많이 만드는 것을 방지하며, 만약 이상이 발생하면 라인이 정지되고
디자인은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서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술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주관적인 해석을 요구하며, 위계적인 구성을 갖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론들 또한
그 특성상 디자이너의 사고체계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
디자인 분야 뿐 아니라 그 주변 사회 저변의 조건들이 생태적인 인식과는 거리가 먼 까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상당수의 환경적 디자인의 결과들은 폐자원의 재활용 차원에 국한되거나 하나의 개별적 상품으로서의, 문화적 산물로서의 가치 혹은 정보와 의미를 담는 기호 체계로서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