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development)하는 것
2) 체제접근에 의해 수업설계를 하는 이유
- 처음부터 학습이 끝났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고 알 수 있게 될 것 (목표)에 초점을 둠
- 수업체제의 각 구성요소들, 특히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수업전략을 설정, 실행 할 수 있게 한다.
- 실험적이고 반복적인 과
[본격적인 Design Process 과정]
1. Concept 정하기
♬ Idea Gathering - the 1st Brain Storming
⤷조원10명 각자가 1개이상씩 idea를 제출( 우선 커다란 컨셉틀을 정하기 위해 이 시기에는 Thumbnail을 그리지 않고 간단한 설명위주로 idea 제출)
♬ 1st Market Research (1차 시장조사)
1. Internet Research : 인터넷 검색
Ⅰ. New Service Development
■ 혁신 (Innovation)
•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 실제 제품 혹은 결과물일 수도 있다.
★ 서비스업에 있어서는 꼭 새로운 서비스 제품일 필요는 없음 → 기존 서비스에 약간의 변형
• 서비스 혁신 크게 두 가지로 분류 → 급진적 혁신(Radical innovation
II. 수업체제설계 모델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모델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수업설계 모형은 다음의 다섯 단계로 구분될 수 있다.
분석
(Analyze)
설계
(Design)
개발
(Developemnt)
실행
(Implementation)
평가
(Evaluation)
피드백
(Analyze)
<그림 1>
Design(Development): 교수체계 설계(개발))
학습자와 경영상의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적 해결대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해결대안을 실행하기 위해 교육대상, 목표, 내용, 방법, 매체 등을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말한다.
- 첫째, 교육목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