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하이덱거가 말한 해체 Destruktion라 할 수 있다 (그는 일상적 의미에서의 파괴, 즉 Zerst rung이 아니라, abbauen(허물어뜨리다), abtragen(전이하다), auf-die- Seite-stellen(옆에 치워놓다)의 의미를 가진다고 본다). 즉, 우리의 길을 열고 `존재자의 존재` Sein des Seienden에 대해서 우리의 눈을 새로 여는 것이다.
호프만스탈에 있어 말과 더불어 인간들은 계속해서 ‘가상의 감정, 가상적인 생각, 가상적인 성향’과 같은 규격화된 역할 속으로 빠져 들어간다. 말들은 원래 참뜻과 의미와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말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생의 인식이 발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전통적 사고의 틀 속에 싸여져 있는
“21세기의 기독교와 타종교"라는 이번 국제학술심포지엄의 주제와, 나에게 주어진 “21세기 다원주의 시대에서의 기독교신앙“이라는 제목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범위를 분명히 설정한다는 것은 극히 어려운 일인 것도 사실이다. 이것은 무엇보
비디오 아트의 시작
기술적 배경
- 1965년. Sony社 Portapak 개발
예술사적 배경
- 1960년대 초
- Fluxus
예술사적 배경
- 백남준 1963
- 백남준, Wolf Vostell
1965
비디오 아트의 경향과 아티스트
기술적 처리과정 이용한 이미지 창조
녹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