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文一致論) 성리학을 국시로 하는 조선왕조에서는 도(道, 학문)와 문(文, 文章 내지 詞章)이 일치되어야 한다는 도문일치론이 송의 문학사조를 그대로 반영되어 주도적인 문학이론이 되었다.
과 같다. 문장이란 화려한 수식의 나열이 아니라 도(道)를 표현하는 매체이므로 도(道)와 문장은 일치하여야
道文一致論)에 의하면, 학문에 기반을 둔 문장을 주장함으로써 양자는 표리의 관 계로 그 한계가 모호해지며, 양자의 뿌리는 하나로 귀결될 수 밖에 없는것으로, 그것이 이른바 종경인 것이다. 육경이외에는 제자(諸子).사서(史書).팔가문(八家文.)주자(朱子등이 규범으로 제시되고 있다. 또
양명학 (陽明學)
중국 명나라의 양명 왕수인(王守仁)이 주창한 유가철학(儒家哲學)의 한 학파.
*양명학의 형성
주자학은 그 체계가 완비되어 있어 원나라 때부터 수양과 실천을 위주로 할 뿐 이론적인 독창성이 없었다. 그러나 명나라 초기 진헌장(陳獻章)은 독서에 의한 자기수련방법에 대하여 의심
국문학과 전통
판소리와 풍속화 그 닮은꼴 미학의 배경
1. 문예 부흥의 첨병, 판소리와 풍속화
ㄱ. 숙종, 영조, 정조시대의 문예부흥 (17C 후반~ 18C)
: 정치적 안정, 경제적 성장 → 문예에 대한 관심의 고조. 조선시대 최대의 문예부흥기
주체
분야
의의
세종, 성종 시기
군주와 특정 분야의 전문 소그룹이
김태자전과 구운몽에 나타난
유교ㆍ불교ㆍ도교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불교 속의 문학, 문학 속의 불교
2. 기이한 세계가 전개되는 문학 속의 도교
3.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
Ⅲ. 결론
■ 참 고 문 헌 ■
Ⅰ. 서론
우리나라의 전통 종교 중 가장 뿌리 깊게 내려오는 것은 유교,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