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건축과 조각의 관계와 존재방식에 대한 연구
조각과 건축, 그 둘은 공간이라는 개념 안에서 미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조각은 3차원의 입체작업이며, 재현하는 매체이다. 전통 조각은 내부보다는 외부가 중시되었고, 또한 작가의 의도나 표현보다는 기념비적 성격을 띄고있다. 건축은 공간
미술이 환영주의적 전통에서 벗어나 추상으로 향하게 된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미술에 대한 화가들의 변화된 개념에서 그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회화나 조각을 통해 무언가 알아볼 수 있는 형상을 요구한다. 그런 의미의 재현적 성격이 조형 예술의 본성
DonaldJudd), 론 블래이든(Lohn Bladen), 토니 스미스(Tony Smith) 같은 미술가들의 작품이 미니멀리스트 작품이라고 했다. 또한 가공되지 않은 재료 내지는 ‘발견된 오브제’와 거의 구별되지 않는 사물 즉 비 미술적인 것과 최소한도의 차이밖에 보이지 않는 사물을 미술로 제시하는 칼 안드레(Carl Andre), 단 플
DonaldJudd)의 작품이 대표적이다.
대항기억(=반기억)
미셸 푸코가 옹호한 역사저술, 즉 고고학의 특징을 구명하려는 시도로서 사용되었다...... 이에 반해 미셸 푸코는 역사분석의 한 형태인 계보학에서 역사 발전의 연속성과 일정한 패턴을 발견해내는 대신 역사의 단절과 불연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단
절정을 보여 줬다. “최소한, 극소의 미술”이라는 의미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금욕적이리만큼 절제된 양식과 극도로 단순한 제작방식을 채택하여, 미술 작품의 실재와 본질을 강조했다. 대표적인 미니멀리스트로는 DonaldJudd, Robert Morris, Sol Lewitt, Dan Flavin, Tony Smith, Carl Andre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