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은「서푼짜리 오페라」라는 제목에서부터 아이러니한 느낌을 준다. 흔히 생각할 때 ‘오페라’라고 하는 것은 품위가 있고 고상한 것으로 분류되는데 그러한 ‘오페라‘라는 단어와 ’서푼‘이라고 하는 매우 값싼 단어를 함께 둔 것은 독자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가지게 만든다. 특히 희곡 형
Dreigroschenoper》(1928)를 시도하는 한편, 서사적 연극의 발상을 발전시켜, 사회 기구를 비판하는 희곡에 많이 반영시켰다.
1920년대 후반부터 마르크스주의에 접근하여, 교화(敎化)를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교육극과 고리키의 작품을 각색한 《어머니 Die Mutter》(1930)와 《도살장의 성(聖) 요한나 Die heilige
Dreigroschenoper>(1928)와 <마하고니 시(市)의 흥망 (Aufstie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1930)을 썼다. 또한 자신이 '교훈극'(Lehrstucke)이라고 부른 정통 연극의 테두리 밖에서 상연하기 위한 매우 교훈적인 작품들을 썼는데, 후에 바일, 힌데미트, 한스 아이슬러가 이 작품들에 곡을 붙였다. 이 시절 자신의 서사극 이
Der gute Mensch von Sezuan
베를톨트 브레히트 (Bertolt Brecht)
1. 브레히트의 생애
2. 희곡 작품들
3. 작품정신
4. 집필 / 연출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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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의 선인] 작품배경 - 시대배경
서정시를 쓰기 힘든 시대
1차대전 이후의 혼란
*국토의 황폐화, 중산층 빈민층으로 전락
*대공황-경제 파탄, 사회적, 정치적 불안
히틀러,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