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나라의 아동기의 음악교육은 아직도 단순히 과거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아동 음악교육을 단순히 음악을 듣고 노래하기와 율동하기 등의 전통적 방법만을 유일한 학습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음악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들 중, 배
Ⅰ. 코다이음악수업(코다이음악교육)의 정의
헝가리의 작곡가 코다이는 음악을 통한 민족교육을 강조한 음악교육가이다. “음악은 모든 어린이의 것이다”라고 주장하는 그는 듣고 말할 수 있는 모든 어린이는 음악을 통한 개발이 가능하다고 믿어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음악교육을 통하여 모든 이들
Ⅰ. 서론
외국어교육은 오랜 옛날부터 있었고, 특별한 목적을 가진 경우를 제외하면 거의 문자를 통한 문법 번역식 외국어교육이 주류를 이루었던 것이 사실이다. 오늘날 교통과 통신의 혁신적인 발전은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더 많이, 더 자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고, 따
유아의 음악 적성과 음악에 대한 개념과 형식 이해의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는 다양한 음악 경험의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듣기, 연주하기, 음악 창조하기 등과 같은 넓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러 가지 유형의 음악을 듣고, 자기 목소리와 소리를 낼 수 있는 도구
유아에게 기초적인 음악지도를 하는 교사는 유아기의 특징적인 발달 과정, 즉 유아들의 정신적․육체적 성장과정을 먼저 의식해야 한다. 유아 국악 교육에 있어서도 그 대상인 유아의 음악적 특징과 능력을 파악하여 유아의 음악적 성장 발달 단체에 맞는 국악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