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천주교의 전래
천주교 전래를 통해서 수용된 서양철학의 전체적인 내용은 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하는 서양의 중세철학이다. 그리고 이 중세철학은 기독교신학과 그리스철학의 종합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우리는 이러한 성격을 지닌 중세의 서양철학이 천주교의 전래를 통해서 고스
Ⅰ. 개요
프리드리히 2세의 복잡한 성격은 동시대의 프란체스코 교단 연대기 편자인 살림베네(Salimbene)에 의해 묘사되었다.(“프리드리히 2세에 관한 당대의 견해”)
- “그는 하나님께 대한 믿음은 전혀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는 교활하고, 계략적이고, 탐욕적이고, 음탕하고, 악의가 있었으며, 격분
Ⅰ. 머리말
19세기 유럽은 종교적 관용이 확대되는 가운데 그리스도교가 전반적으로 퇴조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전개된다. 이 세기에 그리스도교는 종교적 관용이 널리 확대되고, 많은 선교사들이 해외로 진출하여 원주민들을 그리스도교인으로 개종시키면서 많은 교회들을 세웠다. 특히 18세기
에큐메니칼 운동
(Ecumenical Movement : 에큐메니칼 운동사(史)와 그것에 대한 회고)
Ⅰ. 들어가는 말
「교회와 세계」(1998년 11월, 12월)에 실린 “에큐메니칼 운동사의 회고와 전망(1)”(11월호)과 “에큐니즘과 선교”(12월호)에 대한 필자(이하 김홍기 교수로 지칭함)의 글을 요약정리한 에큐메니칼 운동(Ecu
세계선교대회와 에큐메니즘
<1910년 에딘버러 대회와 1928년 예루살렘 대회를 중심으로>
This paper is about The World Missionary Conference and Ecumenism. This paper will be focused on The World Missionary Conference in Edinburgh 1910 and Jerusalem 1928. Both Conferences can be defined from an ecumenical perspective. These were the conferences where different denomina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