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로쿠바 음악
: 아프리카의 영향을 받은 쿠바 음악. 신대륙에 노예로 끌려온 다양한 아프리카 종족의 음악에 영향을 받았다. 아프로 쿠바란 용어는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조상을 가진 쿠바인과 이 공동체에서 나온 쿠바의 역사적 또는 문화적 요소를 말하며, 이 결합된 요소는 종교, 음악, 언어,
영원회귀의 신화 - 원형과 반복
(Le mythe de Leternel retour)
1. 저자 미르치아 엘리아데(Mircea Eliade)
우리에게 있어 종교의 의미는 개인의 신앙적 차원의 것으로 치부되어 버리기 쉽다. 이는 그만큼 우리의 일상생활과 종교가 단절되었고 다종교 사회에서 종교에 대한 권위가 전근대적인 사회보다 적은 위치를
Eliade, The Sacred and the Profane: The Nature of Religion, trans. Willard R. Trask(New York: Harper & Row, Torchbooks, 1961), 10면 (마르치아 엘리아데, 영원회귀의 신화 116면에서 재인용)
라고 말한다. 의례는 일상의 범속함에서 벗어나 원형적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성스러움을 획득하게 해주는 절차로서 존재한다. 성스러움은 의
Eliade)에 의하면 샤머니즘은 터키어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그는 터어키 몽골어 ‘캄’(kam)의 의성어 변형에서 ‘샴’(sam)이라는 통구스어가 되었고, 이것이 러시아어를 경유하여 영어로 가면서 “샤만”(Shaman) 혹은 “샤머니즘”(Shamanism)으로 되었다고 한다.
맥쿨로크(J.A. Macculloch)는 “샤만”(Shaman)
멀치아 엘리아데(Eliade, Mircea, 1907.3.9~1986.4.22) : 통합적 세계관으로서의 현상학.
엘리아데는 명작 <성과 속>을 남겼다. 이 책에서 담고 있는 내용은 입문서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며 기존의 현상학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즉 인류에 모든 것을 살펴보면서 인류를 지탱해온 보편적인 뭔가를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