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P-G와 Epistemic Social Tuning의 통합을
통해 집단 창의성을 이해해보려는 시도
집단 구성원들의 인식동기가 높고 Prosocial 동기를 가지고 있을 때, 집단은 더 많은 아이디어를 생산
이 아이디어들은 집단의 규범에 따라 성질이 다르게 나타남
개인주의 문화권에서는 독창성이 더 높은 가치를,
집단주의
Ⅰ. 윤리학의 성격
동양 사상에서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서양 사상에 있어서도 과거에는, 다시 말해서 근대 이전에는, ‘사실’과 ‘가치’의 세계를 그다지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소크라테스(Socrates)가 “선한 것을 알면서도 악을 행하는 경우란 있을 수 없다”라고 말할 때의 이른바 앎(episteme)
norms), 신뢰(trust) 등과 같은 사회 조직의 특성들로 구성된다. 이러한 특성들은 가족, 공동체, 지역사회, 취미 모임, 결사체, 시민사회 등의 수많은 미시적 연결망들을 통해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미시적 연결망들은 공동의 이익을 위한 협력과 참여의 보이지 않는 실핏줄로 기능하면서, 지역사회의 발전
수 있는 상징적 지식의 국제정치적 영향력을 Peter M. Haas와 Emanuel Adler의 인식공동체(Epistemic Community) 논의로 보완하고 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화교네트워크가 어떻게 현재의 경제적 능력을 갖춰왔는지를 살펴보고 경제적 힘을 바탕으로 한 국제정치에서의 영향력도 고찰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