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프랑수아 리오타르
형언할 수 없는
숭고함
-서구회화 한계 극복
목 차
① 숭고의 체험
② 숭고의 묘사
③ 숭고의 본질
④ 숭고의 효과
⑤ 숭고의 미학
-존재의 강화
-사건성의 체험
-숭고의 부정적 묘사
바넷 뉴먼, 「누가 빨강, 노랑, 파랑을 두려워하랴 Ⅳ」
바넷 뉴먼, 「누가 빨강, 노랑, 파랑을 두
장-프랑수아 리오타르
형언할 수 없는
숭고함
-서구회화 한계 극복
목 차
① 숭고의 체험
② 숭고의 묘사
③ 숭고의 본질
④ 숭고의 효과
⑤ 숭고의 미학
-존재의 강화
-사건성의 체험
-숭고의 부정적 묘사
바넷 뉴먼, 「누가 빨강, 노랑, 파랑을 두려워하랴 Ⅳ」
바넷 뉴먼, 「누가 빨강, 노랑, 파랑을 두
미학
최고(最高)의 아름다움 : 숭고미(崇高美)
I. 서론
고대부터 아름다움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진리나 선(善)과의 관계 속에 결부되면서 철학적 성찰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는 둘 이상의 것 중에서 상대적으로 더 아름다운 것을 지향하고 덜 아름다운 것을 지양하는 인간의 선천적인 본성과 연관되어 있
Ⅰ. 서론
예수 당시의 종교적 상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당시 수난을 당하게 되는 유대인들은 그것이 그들의 믿음의 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하고는 배타적 유일신 사상에 빠지게 된다. 그들은 바리새파, 사두개파, 엣세네파, 쿰란 공동체, 젤롯당 등을 조직하였는데 어떤 종파에 속하든 모든 유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