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kenntnis)과 신앙(Bekenntnis)의 이원론, 비판적 지성, 자유주의적 경향 등에서 칸트적 정신의 계승자이지만, 법철학에서의 가치상대주의, 법학론에서의 자유법론, 형법이론에서의 목적형론 등, 칸트와 다른 측면도 많다. 이 장에서는 법사상사3공통<과제명> : 아래 과제 모두에 대해 답하시오 1. 아리스토텔
Erkenntnis und Interesse, 1968) 등의 저작을 통해 기술적인 이해 관심에 묶여 있는 현대 사회과학이나 사회의 존재 방식을 비판하였다.
또한 가다머의 해석학을 비판적으로 흡수하려고 했다. 사회과학의 방법에 관한 알버트(H. Albert)와의 논쟁도 유명하다. 현대철학의 대표자로 군림하고 있다. (철학사전(2009).
Erkenntnis ’ 미학을 성립시키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예술작품을 창조해 내는 미적 인간과 예술작품을 해석해보자. 공병혜 외, 칸트와 그의 시대, 철학과 현실사 , 166-178 쪽 참조
2 본론
2-1 칸트의 취미판단
일반적으로 근대 미학에서 ‘미의 감정’을 설명할 때 바움가르텐의 합리론적 미학과 경
5. 인식 주도적 관심
자율적 역사 비판학은 성서와 신학을 이성주의적으로 이해하는 "인식 주도적 관심"(das erkenntnisleitende Interesse)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다. 196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교수 취임 강연 "인식과 관심"(Erkenntnis und Interesse)에서 비판 사회학자 하버마스는 모든 학문이"선행적으로"주
Wissenschaft als Ideologie, 1968), 『인식과 이해 관심』(Erkenntnis und Interesse, 1968) 등의 저작을 통해 기술적인 이해 관심에 묶여 있는 현대 사회과학이나 사회의 존재 방식을 비판하였다.
또한 가다머 의 해석학을 비판적으로 흡수하려고 했다. 사회과학의 방법에 관한 알버트(H. Albert)와의 논쟁도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