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는 이전 기독교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사회체계에 균열이 생기고, 새롭게 발달한 그대 자연과학과 르네상스의 영향으로 새로운 가치질서가 요구되던 시기였다. 근대 이전의 자연과학은 여타의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적인
Ⅰ. 서론
칸트의 도덕 철학의 관건은 바로 선의지이다. 선의지란 옳은 행위를 오로지 옳다는 이유대문에 캑하는 의지로 이 세상에 있어서나 이 세상 밖에 있어서나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은 오로지 선의지 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칸트는 선의지 개발을 위해 선의지를 의무라는 개념으로 전개한다. 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과 마찬가지로 칸트의 철학역시 그시대와 문화의 반영이다.
그러나 철학은 어떤 특수한 시대와 그 시기에 살았던 사람들의 사고를 단지 요약하고 반영하는데 그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종종 새로운 시대를 개척하는데 기초가 되기도 하며 아직 발전 풍부화 되지 않은
I. 서론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독일어 Die protestantische Ethik und der 'Geist' des Kapitalismus으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라고도 합니다. 이 책은 독일의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인 막스 베버 Maximilian ?Max“ Carl Emil Weber의 저작입니다. 베버는 프로테스탄트의 노동 윤리가
? 현실적으로 우리에게 통일은 어떤 의미인가?
1). 민족 통합이다. (민족 이해, Carr,E.H,"Nationalism and After,1945.")
2). 체제 통합이어야 한다. (정치.경제) (Wever, M, "Die protestantische Ethik und der 'Geist' des Kaptalimus,",1904. )
3). 전통과 역사성의 연속성 유지. (Mannheim, k, Historismus,1924.)
? 통일의 가능성 문제 ?
1). 당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