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족음악의 역사적 흐름과 연구 방법론
종족음악학은 ethnomusicology 의 번역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민족음악학이라고도 하고 음 인류학이라고도 한다. 종족음악학은 음악학과 같은 시기에 탄생했다고 볼 수 있다. 귀도 아들러의 분류체계를 보면 음악학은 역사적 영역과 체계적 영역으로 나누고 있다. 역
1.연구 목적
문명은 저마다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발생배경과 그를 향유한 민족의 특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만히 인류의 역사를 짚어보면 다른 문명임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특징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인류의 본질, 나아가 인간 고유의 특성 때문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Ⅰ. 서론
창의적인 학습은 음악의 본질을 감지하는 데서부터 시작한다. 어떤 종류의 음악 영역이든 진정한 의미의 활동은 음악의 구성 요소 즉, 박자, 리듬, 가락, 화음, 프레이즈,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 조성 등의 움직임과 흐름 역할 및 특징을 감지하고 이해하기 전에는 이루어질 수 없다. 개성
- 국악이란? -
한국 음악의 준말. 한국 음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 거문고, 가야금, 피리, 장구, 북 등을 다루어서 이루어지는 고전 음악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에는 아악(雅樂), 범패(梵唄:석가여래의 공덕을 기리는 노래), 무악(무속 음악 : 무당이 굿을 할 때 하는 음악), 산조(散調),판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