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애
덴마크의 철학자. 코펜하겐 출생. 아버지는 비천한 신분에서 입신한 모직물 상인으로 경건한 그리스도교인이었고, 어머니는 그의 하녀에서 후처가 된 여인이었다. 소년시절부터 아버지에게 그리스도교의 엄한 수련을 받았고, 청년시절에는 코펜하겐대학에서 신학과 철학을 연구하여 1841년
이 영화속의 “성”이 담고 있는 것은 우리가 알지 못했던 하나의 진실에 대해서 상징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는 것 같다. 인터넷에서 카프카에 대해서 자료를 구하던 중 이 영화는 실제인물 프란츠 카프카를 중심으로 약간의 픽션을 넣어서 만들어진 영화라는 것을 알았다. 즉 이 영화에서 나오는 “성
호접지몽은 ‘물아의 구별을 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장자가 꿈에 나비가 되어 즐기는데, 나비가 장자인지 장자가 나비인지 분간하지 못했다는 고사에서 온 말
영화 eXistenZ 에서도 이야기가 전개되는 동안 주인공들이 가상에 있는 것인지 현실에 있는 것인지 알아차리기 어렵다.
III. 인터넷,
◆ 호접지몽 : ‘물아의 구별을 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장자가 꿈에 나비가 되어 즐기는데, 나비가 장자인지 장자가 나비인지 분간하지 못했다는 고사
1. 가상현실의 문제점
가상현실과 현실의 모호한 구분 - '가상' 이 허위의 형상을 만들어서 마치 그것이 우리들의 미래의 모습인양 착각이
Ⅰ. 호프만스탈의 창작기
호프만스탈의 창작의 출발점이 되는 내면으로의 침잠에는 ‘선실존 Prä- existenz’에 대한 강렬한 체험이 놓여있다. 호프만스탈이 후에 자신의 창작의 과정을 시간적 거리를 두고 고찰한 시론적 단상이라고 할 수 있는 에서 작가는 자신의 초기에 해당되는 시적 창작기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