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식의 경험은 선행하는 대상과 새로운 대상의 본질적 관계를 보지 못한다. 단지 의식은 새로운 대상만을 계속해서 경험한다. 그리하여 의식은 새로운 대상에 대하여 새로운 규정을 부여하며, 이에 따라 새로운 知의 내용이 형성되고 새로운 형산 지가 주장된다. 새로운 형상 지의 주장을 위해서는 의
Anselm Feuerbach: Medea, 1870
왕비, 자식들을 살해하다 (The queen murders her children)
안젤름 포이어바흐(Anselm Feuerbach)는 기념비적 크기의 여성을 기념한다. 그녀가 일어선다면 아마 캔버스 밖으로 터져 나올 것이다. 이 작품 속 어느 누구도 자식들과 함께 있는 이 여주인공만큼 크지 않다. 포이어바흐는 다른 인물
Ⅰ. 개요
포이에르바하(Feuer: 불, Bach: 시냇물)라는 문자적 의미는 양립할 수 없는 상극의 대립이다. 전통적으로 그의 가계는 알려진 바대로 유명한 신학자. 법률가. 예술사가. 수학자·화가 그리고 근대 형법학의 아버지이자 그의 부친 안젤름 포이에르바하(Paul Johan Anselm Ritter von Feuerbach, 1775-1833)를 배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고 비판하였다(김동일 편, 2004). 한편, 마르크스는
포이에르바하(Feuerbach)로부터 인간은 스스로 무의식적 신격화를 통해 종
교적 신앙을 갖게 된다(Feuerbach, 재안용; 김문조 외 공역, 1998)는 사상을 수
용함으로써 인간이 신을 만든 것이라는 사고를 정립하였다. 헤겔이 추구한 사
Feuerbach, Karl Marx)은 하느님에 대한 믿음이 단순히 완전한 이상을 꿈꾸는 인간의 투사(投射)이며, 이 때문에 하느님에 대한 믿음은 인간을 나약하게 만드는 독약과 같은 것으로 치부한다. 즉 하느님의 존재는 허상(虛像)에 불과하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신학대전은 이러한 주장에 맞서 토마스 아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