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가장 많이 논의된 것이 <쾌락 원칙을 넘어서>이다. 프로이트는 이 책에서 반복 강박, 에로스와 죽음 본능 등의 개념으로 논의를 파격적이고 극단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무엇보다 관심을 받는 것은 이 책에 언급된 'fort-da' 놀이를 라캉이 언어와 상징질서의 문제와 관련하여 다루었다는 점이다.
I. 서 론
한국 현대 성장소설은 가족중심주의 문화로부터 개인주의를 옹호하는 가치체계로 전화해 가는 도정에 있으며, 사회구조의 변동으로 비롯된 가족구조 및 가치관의 변화를 수렴하면서 사회 문화적 이념과 지향에의 탐구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이런 의미에서 성장소설을 통해 한국 현대 성장
Ⅰ. 개요
텍스트는 텍스트 생산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입체적 의미 내용이 구조화 되어있는 텍스트 기저(text base)와 입체적 의미 내용을 선형적 언어 형태로 나타내는 텍스트 표층(text surface)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입체적인 의미 내용이 구조화 되어 있는 텍스트 기저를 텍스트답게 만드는 내부구조적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에서의 ‘나’는 환상이 조금도 개입될 수 없는 완벽한 에고이다. 데카르트가 꿈꾸는 세계와 대상은 정확하고, 그가 말하는 언어는 이성의 명령이다. 이 이성에 대한 의심은 데카르트 이후 철학에서도 꾸준히 제기되어 왔고, 19세기 말 프로이트가 무의식이라는 개념을
1.마르쿠제의 문화적 억압으로서의 성
1)쾌락원리에서 현실원리로
프로이트는 인간의 역사는 억압의 역사이며 이 억압이 진보의 필수 요건이라고 봤다. 인간각자의 자연적 본능을 제한하지 않고 방임할 경우 그것은 사회의 공동체적 생활과 충돌하여 사회 발전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에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