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
시대적 당위에 대한 이러한 요구는 특히 문학과 교육을 통해 사회주의 이상을 추구하면서 민중을 계도하려는 교육목적을 갖게 되었다. 그러므로 제도교육 및 일반교육 등, 교육체계 전반에서 문학은 사회주의 건설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고취하는 민중교육 이데올로기로서 기능했다. 사회주의 국가 동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우선 2장에서 Dürrenmatt 의 희극이 현대극으로서 적합하다는 주장의 근거를 규명하고, 그의 연극의 일반적인 성격을 밝히겠다. 본문으로 들어가서 3장에서는 [로물루스 대제 (Romulus der große)]에 나타난 주인공 Romulus의 정의 실현과 주변인물들의 왜곡된 정의에 따른 모습을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