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관념론의 기원
1. 관념은 사고의 대상이다
사람들마다 자신이 사고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고, 또 사고하는 동안에 자기의 정신이 향하는 것은 거기에 있는 관념이므로, 인간이 그 정신 속에 여러 가지 관념, 즉 자, 견고, 감미, 사고, 운동, 인간, 코끼리, 군대, 낙정(약정) 등과 같은
G. Frege, 1848~1925) 는 수학의 기반이 될 수 있는 논리체게의 공리적 형식화 (axiomatic formalization) 를 통하여 건설하고자 하였고, 동시대의 페아노 (G. Peano, 1858~1932) 는 실제로 자연수의 산술에 대한 공리체계 (Peano Arithmetic) 를 구성하여 수학 내의 여러 가지 정리들을 논리적으로 증명하여 보였다.
한편 칸토어
(문제제기) How function was originally understood?
함수에 대한 수학자들의 일반적 대답에 따르면, “x에 대한 함수는 x를 포함하고 있는 수학적 표현, 즉 기호 x를 포함하고 있는 식”이다.
ex) 2·x3+x
ex) 2·23+2
그런데, 이 대답에서는 형식(form)과 내용(content), 기호(sign)와 기호가 지시하는 것(thing singed) 사이의 구
G.Boole와 G.Frege(1850)로 비롯되며 오늘날 기호논리학(記號論理學,symbolic logic)의 시작이 되었다. Frege는 Boole이 체계화한 것을 더욱 발전시켰고 그는 술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소위 술어논리학(述語論理學,predicate logic)의 토대를 만들었다.
수학의 발전은 집합이론과 결합하여 술어논리의 체계로 연구하지
• 합성성의 원리
- 합성성의 원리(Principle of Compositionality): 복합 표현의 의미는 그 표현을 구성하고 있는 단순
표현들의 의미 및 그 단순 표현들이 결합되어 있는 방식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된다.
- 대부분의 언어철학자들은 합성성의 원리가 성립할 때에만 의미의 생산성과 체계성이
가능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