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에서의 대화
-‘Therapy’
- 치료적 대화는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교류의 목표를 달성했을 때 완성되는 대화와는 다름
환자가 불만을 갖는 의사의 태도
* “의료과오소송은 의료 과실보다 ‘의사의 태도가 기분 나쁘다’라거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다’는 등의
Ⅰ. 서론
해석학은 우리들의 사고와 행위를 자성적으로 깊이 성찰하기 위하여 각자의 고유한 발화나 행위의 양식에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
3.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1) 근대 이전의 초기 해석학 : 해석의 “실천적 적용”측면에서 발달
-성서해석학 : 성서에 대한 상이한 해석으로 인해 기독교계는 전쟁을 하거나, 여러 종파로 나뉘는 아 픔을 겪음
-법률해석학 : 법의 사례들(판례)의 올바른 해석을 위하여 적합한 기
Gadamer 등에 의해 발전
-이와 같은 현대해석학은 사회과학을 지배해온 실증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출발. 자연 현 상은 보편적으로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실험을 통해서 그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 가능하 지만, 역사적인 사회현상은 반복이 불가능한 일회적인 성격을 본질로 하기 때문에 그 의미
Ⅰ. 개요
가다머H-G. Gadamer에 의하면, 인간은 세계-내-존재인 것처럼 언제나 이미 언어 안에 살고 있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언어적 존재다. 언어는 세계 내 존재인 인간 활동의 근본 형식이며, 세계 구성의 모든 것을 포용하는 형식이다. 세계는 언어로 둘러싸여 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지식도
Gadamer가 Dilthey 해석학과 Husserl의 현상학. 그리고 Heidegger의 존재론 등을 거쳐 완성하였다. Gadamer에 의하면, 인간의 경험은 본질적으로 언어에 의해서 가능해지므로 진리는 언어에 의해서만 표현되는 것이다. 또한 인간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에는 이미 역사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경험은 말이
1장. 이론, 기술, 실천
- 가다머, 현대의학을 말하다
ㅗ 한스 게오르크 가다머 ㅗ
[Hans-Georg Gadamer, 1900.2.11~2002.3.14]
독일의 철학자.1937년 마르부르크, 1938년 라이프치히, 1947년 프랑크푸르트, 1949년에는 하이델베르크 등의 각 대학 교수를 역임하였다. W.딜타이의 정신과학 방법론과 M.하이데거의 존재론에서
Gadamer)가 있다. 가다머에게 이해란 자신의 주관성의 행동으로서 여겨지기 보다 전통 안에 자신을 위치시킴으로서 과거와 현재의 계속되는 융합으로 보고 있다.
세 번째 유형은 ‘심층 해석학’(Depth Hermeneutics) 또는‘비판 해석학’(Critical Hermeneutics)이며, 이는 왜곡된 이해의 원인을 추구하는 것이다.
Gadamer)는 해석학이란 언어를 통하여 존재와 만나게 된다고 함으로서 해석학에 언어를 끌어들였다. 최근에는 폴 리쾨르(Paul Ricoeur)가 심리분석에 의한 해석학에서 해석의 단일성에 대한 비판과 함께, 단일적 상징(univocal symbol) 다의적 상징(equivocal symbol)의 차이를 구분하면서, 해석학은 다중적인 의미들(mu
Gadamer의 철학적 해석학에 기초를 둔 해석적 접근에 이전에 그가 했던 심상-의사소통에 관한 작업을 추가하였다.
놀이치료에서 해석적 차원을 인정하고 포함하는 것은 역사, 언어 이야기의 중요성 뿐아니라 인간 존재의 인지적이고 해석적인 본질을 강조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세대와 관련이 있으며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