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8 (수) 블로그 구조 및 보고서, PPT 작성 논의
11/22 (일) 자료 정리 및 수정, 블로그, PPT, 보고서 중간점검 논의
11/23 (월) 자료 등록 및 블로그 완성, PPT, 보고서 완성
11/25 (수) 디지털 도서관 발표 및 블로그 시연
Ⅱ. 스포츠 디지털 도서관의 기능
1. Sport Digital Library For People에 대해...
Digital Library 출현배경
인터넷의 발달과 이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오디오, 동영상, e-Book등의 전자파일)의 등장으로 원격지 서비스가 필요하게 되었지만 기존 LAS환경에서는 이를 수용하기가 어려웠다. 이에 따라서 장소적 제약을 받지 않고 다수의 이용자들에게 동일 데이터베이스나
Digital Library를 말 그대로 풀면 자료를 전자화(digitalized)한 도서관이다. 전자화란 정보를 구성할 데이터를 전통적인 인쇄(종이)매체가 아닌 전자매체(CD-ROM, HDD, DVD 등)에 전기적 부호나 신호로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즉 도서관에 축적된 다양한 정보(서지정보, 원문정보, 이미지, CD-ROM, VOD, AOD 등) 및 상업
3) Folksonomy의 보안점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은 Folksonomy의 장점에 훼손하지 않을 것
동형이의어, 철자법, 특수문자의 사용, 무의미한 태그 생성, 태그의 선택, 약어형과 완전형 표기 등에 관한 내용이 필요
(2) Digital Objects
유형
: text, multimedia
(images and movies)
- Digital Library(전자도서관, Electronic Library, Cyber Library):
• 미국의 초고속정보통신망(Information Superhighway) 프로젝트와 함께 1990년대 초에 등장.
• 도서관 자료의 디지털화(목록정보 및 원문정보 포함)와 초고속정보통신망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정보에 전자적으로 접근을 제공.
• 디지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