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isteswissenschaften (‘정신과학’)--는 문화ㆍ사회세계에 대한 지식을 생산하는 전통이다. Weber에 따르면, 인간 행동ㆍ상호작용의 연구를 정신과학 (Geisteswissenschaften)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지만, 자연과학(Naturwissenschaften)이 사회 과학에서의 실증주의에 대한 주요한 영감의 원천으로 남아 있다.
Weber의 결
2. 딜타이와 크로체의 비판
딜타이는 인문과학 (geisteswissenschaften)을 자연과학 (naturwis-senschaf ten)과 구분시켰다. 전자는 후자의 방법 속에 포함시킬 수 없는 것인데도 실증주의자들은 "자연과학의 이상과 방법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역사적 실제를 망쳐 놓았다."고 본 것이다. (Nash,P.31). 다른 말로 하면 19
. 여기에서 관계는 마틴 부버의 I와 Thou의 관계로 만남과 대화를 통한 의미생성이며 상상력을 통한 의미 이해(계시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교육방법은 신약의 예수님에게로 이어졌고, 예수님은 비유와 은유와 논쟁과 대화를 통해 말씀하셨다. 그러나 교리학교, 주일학교 등을 거치면
. 여기에서 관계는 마틴 부버의 I와 Thou의 관계로 만남과 대화를 통한 의미생성이며 상상력을 통한 의미 이해(계시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교육방법은 신약의 예수님에게로 이어졌고, 예수님은 비유와 은유와 논쟁과 대화를 통해 말씀하셨다. 그러나 교리학교, 주일학교 등을 거치면
1) 막스 베버(M.Weber)의 사회과학 방법론
여기에서 막스 베버의 방법론 연구로서 적용되는 관점은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유도된다. 1》막스베버의 경험과학으로서의 객관성 연구에 적용되는 " Objectivity in social science and social policy "
2》막스 베버의 인식론에 기초가 되는 방법들에 대한 것으로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