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세례파 운동은 교회의 역사에서 소종파형의 신앙 양태와 흡사한 것이었으나, 소종파 신앙과 같은 운명을 걷지는 않았다. 즉 소종파의 경우 역사에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마는 것이었지만, 재세례파적 신앙 공동체의 운동은 16세기 이후에 많은 핍박과 순교의 역사를 거치면서 오늘날에도 현존하고 있
기독교윤리 Anabaptism
Ⅰ. 들어가는 말
재세례파 운동은 교회의 역사에서 소종파형의 신앙 양태와 흡사한 것이었으나, 소종파 신앙과 같은 운명을 걷지는 않았다. 즉 소종파의 경우 역사에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마는 것이었지만, 재세례파적 신앙 공동체의 운동은 16세기 이후에 많은 핍박과 순교의 역
Ⅰ. 서론
과학기술은 앞으로 인문‧사회과학 분야와도 서로 연계되고 융합되어 갈 것이므로 과학기술의 사회에 대한 역할과 책임이 무한히 커져 갈 것이다. 따라서 과학자들의 의식개혁을 통해 소명의식을 제고시켜 사회에 책임을 지는 과학기술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도 과학기술적 능력과
〈존재와 시간〉에 포함되어 있는 사상의 풍성함은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Was ist Metaphysik?〉(1929)라는 짤막한 글에서 전개된 사상과 연관해서 살펴볼 수 있다. 〈존재와 시간〉을 출판할 당시 하이데거는 1923년부터 몇 년째 마르부르크대학교의 정교수직을 맡고 있었다. 그는 그 직위를 사임하고 1928
현대 문명은 어디로 향해 가고 있는가. 하이데거가 현대 기술에 대해 처음으로 비판적으로 언급한 때는 1945년 경이다. 당시의 사람들은 그의 얘기들에 대해 전혀 관심갖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 우리들은 비단 하이데거의 언급을 꺼내놓지 않더라도 현대 과학 기술 문명에 대한 비판과 질의를 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