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웃음 Der Letzen Mann
1920년대 영화의 모든 테크닉을 담고 있는 진정한 무성영화!
무대장치를 극소화하고 대신 개인의 삶과 심리적인 과정을 강조한 영화!
원어명 Der Letzte Mann
감독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제작 프리드리히 빌헬름 무르나우
원작, 각본 카를 마이어
배우 에밀 야닝스
1. 연극의 탄생
문학을 포함한 모든 서양의 문화는 고대 그리스 없이는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그리스 문화는 오늘날 기독교 문화와 더불어 서구 문화의 모체를 이루고 있다. 특히 독일 문학은 고대 그리스 문학과 긴밀한 연관을 맺으면서 발전해 왔다.
그리스의 연극 문화는 주신인 디오
Guten Tag. Ich heisse
Heute möchte ich Ihnen meine Reise am Ostsee vorstellen,
Nach der 4 stundelange Dauer mit dem Auto war ich gegen 16 Uhr am 망상
Badestrand angekommen.
Wegender Langedauer war ich sehr müde aber mit dem Blick des Ostsee kann ich
wieder lebhaft werden.
Das ist ein Foto von mir. Mein Gesicht sieht sehr müde aus.
Hinter mir können wir
des modernen Romans에서 모더니즘 소설의 태동을 인물시점적 화자의 도입과 연결시킨다. 사적인 화자란 서술된 내용에 자신의 입장을 피력하고 관여하기도 하며, 서술된 내용을 개별적으로 각색하거나 해설과 끼어들기를 통해 자신을 독자에게 인식시키는 매개자를 지칭한다. 이것은 전지적 작가시
der ironische Deutscheꡓ이라는 표현으로 대신할 수 있을 것이다.
말하자면 ꡐ예술가적ꡑ 자유분방한 존재 방식과는 거리를 두면서도 정돈되고 진부한 일상의 삶과도 어울리지는 못하고, 그러나 동시에 기존의 가치 체계와 사고방식을 대변하고 보존하려는 도덕적 파수꾼임을 자처하는가 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