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剛力士)의 앞에 있는 네모난 방을 말하는데, 이 곳은 하늘 아래서 부터 지옥까지의 대표자들인 팔부신중이 새겨져 있다. 팔부신중은 석가 부처님의 교화를 받아 불교의 수호신이 되었다고 한다. 우선 남벽 서쪽 후실 쪽에서 부터 첫째상, 둘째상으로 부르기로 한다.
첫째상 : 용(龍)이다. 생김새는
사회의 모든 현상은 변화한다. 종교의 외형적인 모습도 제행무상(諸行無常)의 원리를 벗어날 수 없다. 종교도 사회를 떠나 홀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세속의 현대인들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외면할 수 없다. 변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않으면 안된다. 옛날의 낡은 사고와 생활방식으로는 현대를 살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신앙의 행위는 인간의 실존과 지성을 조명시키는 그리스도 啓示의 결과이며, 신앙 이해는 계시의 인식과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종교성은 인간 속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진 신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에 기인한다.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경우 종교의 양대 산맥은 보통 불교와 기독교로 보고 있다. 그에 따른 양대 종교와 관련된 예술과 건축물도 우리나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맥레이의 <교회 예술과 건축>은 그리스도교 회화와 건축 등 100여 점의 다양한 유물을 통해 교회에서 어떻게 신
지상에 있던 많은 유물이 사라져 땅속에서 출토되는 토기와 토우(土偶)들을 통해 그 일면을 엿볼 수 있다. 공예에 속하는 토기에서는 그 기형의 처리나 표면장식을 통해 미적 표현을 살필 수 있는데, 조몬 시대[繩文時代]의 조몬 토기는 특히 그 시작을 BC 100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어 세계에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