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STAINED GLASS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1. 스테인드글라스의 개념
스테인드글라스는 20세기 이전까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종교 미술로 그 양식이 그리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서 순수 회화양식과 건축에 접목된다. 또한 기술의 발달로 더욱 발전하게 되어 종교 미술로가 아닌
아치형으로 깎은 길쭉한 돌을 가로 세로로 엮어서 얇은 돌판으로 된 볼트를 지탱하게 한 것이었다.
이 기술은 천장의 무게와 바깥방향으로 미는 힘을 크게 줄여주었고, 무게의 작용점을 볼트의 무게가 잇닿아 있는 벽 가장자리가 아니라 드문드문 떨어져 있는 여러 개의 점(리브)으로 옮겼기 때문에 두
② Arch의 장식
∙ 판테온에서 볼트 면에 정방형, 방형, 다각형으로 구분한 격자 천정을 만들고 격자측면에다 각종 아치 장식
∙Arch의 원리에 대한 발견과 발전은 출입구나 창문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불러 일으키며 개구부와 벽체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였다. 아치가 이루는 홍예
발생지인 생 드니 수도원 교회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중세의 교회는 건축, 조각, 회화가 함께 어우러지는 종합적인 예술 공간이므로, 건축, 조각, 그리고 중세의 회화라 일컬어지고 있는 스테인드 글라스로 나누어 생 드니를 살펴본 후, 초기 고딕에 관한 적절한 정의를 내려보고자 한다.
1. Historical Background
[도판. 01] Hundred Years' War, Battle field map
[도판. 02] Battle of Crécy between the English and French in the Hundred Years' War, 15th-century manuscript of Jean Froissart’s Chronicles
[도판. 03] Omne Bonum, Palmer, James le(England), 14C : being blessed by a priest.
[도판. 04] Gloucester Cathedral, Gloucester, air view from south-e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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