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그리스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소피스트
B.C 5세기 페르시아 전쟁을 맞이하면서 사람들은 전통적인 신관에 대한 회의와 그 존재에도 회의를 가졌다. 따라서 객관적인 질서에 대한 소박한 신뢰를 잃어버리고, 법과 사회질서의 기초를 주관적이고 인간적 주체 중에서 구하게 되었다. 즉 주관성의 지
Ⅰ. 서 론
서양의 로마와 그리이스는 많은 철학자와 사상가가 나와 서양철학에 꽃을 피웠다. 서양의 윤리적 사고가 정확하게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를 지적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거의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의 아테네라는 도시국가에서 윤리적 사고가 철학
플라톤 철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선과 정의의 이데아를 국간에서 실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국가론의 형이상학적 기초는 그 구조에 나타나는데 인간의 영혼의 세 부분의 이론에 부합된다. 즉 영혼의 지적인 부분에 해당되는 통치자와, 용기의 부분에 속하는 수호자, 감각적이고 쾌락적인 부분은 생
서양철학(자연철학에서소크라테스까지)
1. 자연 철학의 시대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자연에 대해 놀라움과 경이로움(taumazein)을 느꼈으며 자연과 인간을 분명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이들의 이런 감정은 먼저 신들의 활동으로 자연과 인간을 설명하는 신화를 만들어 냈다. 신과 인간이 분화되지 않
Gorgias에서, 우리는 플라톤이 윤리학에서 그의 지배적인 문제들을 설정하는 것을 본다. Meno와 Phaedo에서 형이상학적 기반은 구축되어지고 있으며, Republic에서는 문제들에 대한 제시된 해결책의 본질적 부분을 제공하는데, 그러한 문제들은 Gorgias에서 재언급 되는 것들이다. Republic 이후의 대화편에서는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