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Hamlet의 정신이상 여부
1막에서 Hamlet은 부친 선왕의 유령을 만나고 돌아오자마자, Horatio에게 “Here, as before, never, so help you mercy,/ How strange of odd so e'er I bear myself-/ As I perchance hereafter shall I think meet/ To put an antic disposition on...(Ⅰ.ⅴ.)”라고 예고하면서 광기를 가장(양광)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복수의
과장되고 인위적인 수사 표현들을 사용하였는데, Hamlet에서도 긴 독백과 방백으로 그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세네카 비극이 죽음에 대해서도 격렬하게 감정을 표출한 것은 아니다. 세네카는 엄격한 극기주의자인 동시에 스토아 사상을 실천하고 있었다. 그의 비극에는 인생의 변화요
연극 안의 세계는 ‘허구’의 세계이고 연극 밖의 세계는 실제의 삶, 실제의 사건이 일어나는 ‘사실’의 세계이다. 연극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로는 배우 ․ 무대 ․ 관객 ․ 희곡을 들 수 있는데, 연희 장소에서 배우가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관객 앞에서 몸짓과 대사로서 만들어 내는 예
이러한 이중적인 입장이 Hamlet이 비극적 영웅이 되는 중요한 전기를 제공한다. 그는 자신의 앞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을 직감하면서도 그것을 두려움이 아니라 일종의 희열로 대하는 정신적 여유를 보인다. 자신의 위험과 적에 대한 통쾌한 승리를 동시에 예견하며 즐길 수 있는 능력은 사물을 이중적인
Hamlet은 셰익스피어의 연극 중 가장 인기 있는 극의 하나이다. 영문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셰익스피어의 대작 Hamlet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 드물 것이다. 이처럼 Hamlet만큼 빈번히 상영되고 많이 읽혀지며, 연구되어 온 작품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찾아보기 힘들다. Hamlet에는 엘리자베스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