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한민족은 근대 민족국가 건설과 산업자본주의의 발전이라는 두 가지 근대화 과업을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데 실패하였다. 그 결과 상당수의 한민족 구성원들이 생존과 독립투쟁을 위해, 혹은 일제에 의한 강제징집으로 인해 조국을 떠나 살게 되는 운명에 처
Ⅰ. 서론
우리는 자주 『민족』, 혹은 『동포』라는 단어를 쓰고 있는 경우는 많지만 실제로 이 민족, 또는 동포라는 단어가 포괄하고 있는 범위나 내용을 명확히 구별하고 그것에 따라서 그 단체의 활동범위를 결정하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다. 그것은 그동안 민족이라는 단어를 서명 속에 넣
Ⅰ. 들어가며
우리 조가 해외입양을 사회적 문제로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한겨레21에서 소개한 김삼돌씨의 주장을 접하면서 이다. 해외 입양에 대해 표면적으로 '안타깝다.' '가슴 아프다.'와 같이 감정적으로 대응하기에는 훨씬 심각한 내면의 문제점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신이 입양아인 김삼돌씨의 주장은 해외입양이 식민지 노예제도와 유사하고 일제시대 종군위안부 여성과도 유사하다는 급진적인 주장을 제시한다. 서구의 수요에 의해 수출되고 자신의 언어를 박탈당하지만 경제적 조건이 향상된다는 점 때문에 두 제도가 정당화 된다는 것이다. 종군위안부와의 유
Ⅰ. 서론
최근 10여년간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이주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을 뿐만 아니라 탈북동기나 탈북형태도 달라지고 있다. 또한 북한이탈주민의 신분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가족단위의 탈북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추이 속에서 우리가 더욱 주목해야 할 것은 가족단위로 입국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