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는 것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직관이란 지극히 형이상학적이고 감각적이어서 논리적으로 규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동양의 종교에서 보는 궁극적 실재 -신 혹은 절대자, 최고의 영적 실재 -는 인간의 합리적 사유나 분별적 이성으로 깨달을 수 없는 무(無)로서 정의(定意)되고 있다.
Hegel, 1770-1831)이 주장한 형법의 자기목적성에만 의지하는 절대적 형벌이론에 근거한 응보형주의가 대세를 이루었다. 1798년에 트레스터(wi1helmine Troster)와 결혼하여 위로 세 아들을 낳고 이어서 1804년 7월 28일 란쯔후르트에서 네 번째로 태어난 루드비히 포이에르바하는 카톨릭 의식에 따라 바이에른의 시
종교를 위한 철학 즉 신학으로 출발한 것이었으나 그역시 하나의 학문임을 부정할 수 없었고 그로인해 자유로운 연구심과 지식욕을 촉발시켰으며 결국 낡은 교회의 원리와는 전혀 다른 '사고하는 정신'의 원리, 즉 이성의 자기의식을 산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인간성의 회복 및 고
역사적으로 완성된 것, 따라서 그 자신이 역사적인 것임을 알게 된다. 이것으로써 헤겔이 부르주아적 변혁기를 하나의 역사적으로 필연적이고 합법칙적인 경과로서 기초지울 수 있는 가능성을 획득하게 되는 것은 명백하다.
헤겔의 역사철학이 이성의 이념을 인간적인 행위와 활동의 원리에 결합시
인간의 자아의식이 계속 발전하고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인류가 극복해야만 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바우어는 종교비판과 복음서 비판에 있어서 슈트라우스보다 진전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가 신이라는 사실뿐 아니라 그가 실존했었다는 사실까지도 의심하였고, 따라서 기독교의 성